날씨가 흐렸다~ 맑았다 하는 오사카에서 미니덕 입니다^^
오늘은 어제 이어, 오봉야스미 2탄을 준비했어요!
오봉야스미 기간동안 한 일중에 운전면허증 갱신도 있었는데요.
생일을 기준으로 전후 1달씩 기간을 두고 방문을 해야했습니다.
미니덕은 얼마 남지 않아서 오봉야스미 기간을 이용 해 다녀오게 되었어요.
요즘은 근처에 있는 경찰서에서도 가능하긴 한데, 준비물인 엽서를 잃어버려서...괜히 찔린 미니덕은 카도마 운전면서 시험장으로 다녀왔습니다.
이제 곧 안녕을 고할 제 운전면허증이에요~~~
중간에 보면 언제까지인지 기간 표시와 함께 초록색으로 표시되어 있는게 보이시나요?
일본은 면허 기간에 따라 초록색-파란색-골드 순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때의 초록색 운전면허증은
면허를 발급 받고 3년간은 같은 색상이 되구요.
3년 이후에는 파란색 운전면허증이 되는데, 파란색 운전면허증의 경우에는
일반 운전자, 위반운전자, 처음 갱신자 이렇게 세종류로 구분이 된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금색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날의 5년간, 무사고, 무위반을 하신 우수운전자들이 받을 수 있는 색상이 됩니다.
위의 면허증은 처음 받은 면허증이라서 초록색 이구요. 이번에 개신을 하면 파란색이 되요^^
지하철을 타고 후루카와바시역 도착!!!
역에 도착해서 개찰구를 나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와서 오른쪽으로 나가면 바로! 카도마 운전면허시험장까지 가는 버스가 서는 정류장이 있습니다.
찾으려 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줄서서 기다리고 있어서 이끌리듯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버스를 타고 운전면허 시험장으로 향했어요^^
드디어 도착해서 2차선 도로를 건너면 바로 카도마 운전면허 시험장 입니다!!!
큼지막하게 이곳이 카도마 운전면허 시험장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기도 하고 사람들이 다 같은 방향으로 향하기 때문에 따라가기만 하면 됩니다.
위의 표지를 기준으로 오른쪽편에 운전면허시험장 건물이 있어요!^^
큰 건물이 별로 없어서 눈에 금방 띕니다!
더우니 후딱후딱 건물안으로 들어갔어요!^-^
건물안에 들어가서, 뭘 어떻게 해야하지~~하고 멍하게 있었는데, 눈앞에 위의 표지판이 보였습니다!
'갱신 순로'가 표시가 되어 있어서 저 화살표를 따라 갔어요^^
그럼 저렇게 길~~게 줄을 서 있는 곳이 보이는데요.
저기에 갱신료와 엽서를 미리 준비 해 놓으시고 차례를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엽서가 없는 미니덕은 지갑만 들고 기다렸어요!
제 차례가 되서 엽서를 잃어버렸다고 하니, 큰 반응 없이 갱신료 3850엔을 내라는 말만 하셨습니다^^
꼭 필요하다고 하고, 엽서가 없을 시에 진행이 더 느려질 수 있다고 엽서에 적혀 있었던걸로 기억을 하는데 다른분들과 같은 순으로 빠르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비용을 지불하면 저렇게 금액이 찍힌 우표와 신청서를 주세요.
신청서를 받고 바로 오른쪽 편에 있는 곳으로 갑니다.
저곳에서는 제 면허증 복사와 설문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서와 설문지를 들고 또 바로 옆쪽에 있는 작성하는 곳에서 기본 사항 작성에 들어갑니다.
작성하는 곳 책상에 보면 저렇게 보기 좋게, 큼지막한 예문이 있어서 내 정보에 맞게만 작성 해 주시면 됩니다^^
생년월일과 오늘 날짜는 연호로 작성을 해 주셔야 되시니 연호 잘 모르시는 분들은 연호 미리 확인 하시고 방문하시면 30초정도 시간이 더 단축이 되겠죠?^^
전~부 작성을 한 후에, 오른쪽에 있는 검사실로 갑니다.
빨간 화살표를 따라 3번으로 ~~~
3번은 시력검사를 했습니다.
선생님 한분이 기계옆에 앉으셔서 기계에 이마를 대면 3개정도 물어보세요^^
그럼 동그라미 잘린 부분이 위, 아래, 오른쪽, 왼쪽 어느곳인지 우리 안과 검사할때처럼 말씀 해 주시면 됩니다.
제대로 대답을 못하시는 분도 계셨는데, 선생님이 '그럼 면허증 못받아요~~'라고 말씀하시면서 다시한번 보라고 하시더라구요.
검사 통과 후에, 다시 나오면 3-1번이 눈에 띄어요!
저 기계 앞으로 가야합니다^^
기계 앞에가서 등록용지를 받아야 하는데, 비밀번호 4자리 입력도 해야합니다!!^_^
전부다 입력하고 등록용지 받은 후에는 왼쪽편에 있는 접수하는 곳 중에서도 갱신 창구로 가면 됩니다.
대략적으로 화살표 표시되어 있는 창구 2개가 갱신 창구였어요^^
저 곳에 가셔서 면허증, 신청서 같은거 전부 제출 하면 직원분이 주소 바뀐거 없는지~ 간단한거 물어보시고 윗층으로 가라고 안내 해주십니다.
정말 불친절하기도 하고, 말이 빠르긴 하지만 대충 알아듣고 옆쪽에 있는 계단으로 2층으로 올라갔습니다.
이제는 면허증에 실릴 사진을 찍을 시간이에요!^^
2층 올라가서 바로 왼쪽편에 있는 사진 찍는 곳!
저 앞에 엄~청 많은 의자가 놓여 있는데, 의자에서 대기 하시면서 화면에 뜨는 안내같은거 보고 있으면 오른쪽 편에 있는 직원분이 이름을 불러줍니다.
그럼 그 직원분 앞으로 가시면 되요.
이름이 불려 사진찍는 곳 앞에서 잠깐 대기!
등록용지와 신청서를 가지고 직원분 안내에 따라 카메라 옆에 있는 큐알코드 찍는 기게에, 등록용지 큐알코드를 한번 찍어줍니다.
그리고 카메라 앞 의자에 착석!
미니덕은 운전면허 사진 찍는 시간이 가~~장 싫은데요 ㅠㅠ
저렇게 찍고 나중에 면허증 보면...범죄자처럼 나와있습니다 ㅠㅠ
본인이 가져온 사진으로 변경도 가능한데 그럼 번거로워서....결국 찍는 미니덕입니다 ㅠㅠ
정말 눈 깜빡할 사이에 촬영이 끝나고, 저런 종이를 주셨습니다.
강습을 받아야 하는데, 몇시부터 몇시까지이고, 어느 회장으로 가야하는지 적혀 있었습니다.
강습받는 곳이 여러곳 이었는데 너무 다행인건 저는 사진 찍은 곳 바로 건너편쪽에 있는 강습실 이었어요^-^
강습실로 향했습니다~!!^^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강습내용을 찍기는 좀 어려웠지만, 2시간 강습동안 정말 알~~차게 강습을 들었습니다.
기본적인 법률이나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등이 나와있는 자그마한 책자를 주시구요.
그 책자를 기준으로 PPT나 동영상을 보면서 강습을 듣습니다.
중간에 10분정도 쉬는 시간도 있었구요. 쉬는 시간 후에는 간단한 자가 진단같은것도 했어요^^
강습 받기 전에는 졸음을 쫓기위해서 물같은거를 구매해서 들어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이번에 처음 안 사실은 2017년 3월부터 종류가 조금 변경이 되어서, 보통면허 다음으로 중형면허가 아닌 그 사이에 준중형이 생겼다고 해요!
그리고 신기했던건 자전거 타시는 분들도 3년 이내에 2번이상 법규를 지키지 않으면 강습을 받아야 된다고 하더라구요!!!
강습시에 강습료가 들어가고, 강습을 받지 않으면 벌금부과가 된다고 한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자전거 탈때 조심조심 타야겠어요 ㅠㅠ
그렇게 강습을 다 받고, 2시간만에 받게 된 제 새로운 운전면허~~
짜잔~~~ 파란색이에용!!! ㅎㅎㅎ 앞으로 3년만 사고 없이타면 골드면허가 됩니다!!!ㅎㅎㅎ
그리고! 원래는 보통이었던 면허 종류가 준중형이 되었어요^^
준중형이 되며 5톤 트럭까지도 운전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고 하지만, 할일은 없겠죠^^
이상으로 일본 운전면허 갱신하러 다녀온 이야기였습니다!
갱신시기 놓치면 더 복잡하다고 하니, 갱신시기 잘 지켜서 다녀오세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사이 국제공항 9월 13일자 비행 정보입니다 (0) | 2018.09.13 |
---|---|
간사이국제공항 폐쇄와 이동 방법 (2) | 2018.09.12 |
일본 3대 마츠리, 텐진마츠리(天神祭り)를 다녀오다 (0) | 2018.07.26 |
일본 여름여행시, 있으면 도움이 되는 아이템 (0) | 2018.07.25 |
고베 산다 프리미엄아울렛을 다녀오다 (0) | 2018.07.24 |
댓글